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구니 뜻 궁예 마구니 뜻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요즘에 보면 김영철씨와 관련이 돼서 야인시대라던가, 태조왕건의 등장인물인 궁예에 대해 코믹하게 패러디가 되는 모습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그런데 신하와 궁예가 나오는 장면에서 마구니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 같아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구니 뜻 / 궁예 마구니 뜻 무엇일까?


먼저 제가 직접 마구니에 대한 뜻을 알아본 결과 마구니는 원래 불교에서 사용되는 용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마구니의 정확한 뜻은 " 어떤 형상을 가진 귀신이나 도깨비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는 번뇌 "라고 의미라고 합니다. 쉽게 풀이를 하면 " 자신이 어떤 일을 집중하는데 있어서 쓸데없이 혼란을 주는 생각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태조왕건에서 신하가 기침소리를 내었다는 이유만으로 궁예가 신하에게 " 마구니 "가 가득하다는 것은 궁예가 왕인 입장에서 집중을 하고 있는데, 기침소리로 방해하는 것은 신하가 딴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것으로 간주해서 처벌을 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울러 이 장면에서 궁예가 눈을 감고 하는 것은 " 관심법 "으로 이 또한 불교용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관심법이라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을 칭하는 것으로써 수련을 하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실제 역사 기록에 의하면 궁예는 본래 스님의 신분으로 인자하고 착한 성격으로 백성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점차 나라의 왕이 되면서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의 관심법을 이용해 신하를 법봉이라는 것으로 때려 죽이는 등의 행동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에게 모두 복종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였다고 하는데요.


결국 이렇게 궁예의 광기로 인해 나라와 신하들에게 혼란을 주게 되자 호족들은 궁예를 몰아내기로 결심하고, 최후에는 백성에게 무참히 죽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다음에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태조왕건이 왕위를 물려 받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게 되는데요. 이 나라가 바로 다들 잘 아시는 " 고려 "입니다. 고려는 " 고구려 "를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구니 뜻 궁예 마구니 뜻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링크
TAG
more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