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란 제재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미국이 이란에 대해 경제적으로 제재한다는 기사가 나와 있더라고요. 그래서 정확하게 어떤 이유로 인해 이란의 경제를 제재하는 것이 궁금해져서 직접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이란 제재 이유 왜 그럴까?


먼저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 대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이나 수출에 있어서 거의 패권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경제에 있어서 막강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미국 입장에서 위협이 되거나, 안 좋게 보이면 어떤 나라도 경제적으로 무사하지 못하죠.

그런데 이란이 경제적으로 제재를 받는 이유는 단 한 가지 때문입니다. 바로 핵무기 때문인데요. 미국 입장에서는 핵이라는 무기는 자신들에게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나라들에게 위협이 되기 때문에 이를 제지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압박을 가하는 것을 "세컨더리 보이콧"이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이란을 포함해 북한 같은 나라들이 핵을 개발하면 경제적으로 압박을 줘서 핵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최근은 아니지만 트럼프 이전 오바마 정부 시절 이란은 미국에게 일정 기간 동안 핵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합의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합의한 기간이 지나면 다시 핵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트럼프 정부가 들어오면서 이 합의를 깨고 이란에 대해 경제적인 제재가 시작된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현재 북한에게 경제적인 압박이 생기는 것도 다 핵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경제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면 다른 나라들과 교류는 물론,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경제적인 압박에도 불구하고 핵을 포기하지 않는 것은 아마 자신들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인 경우가 많아서 포기를 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란 제재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링크
TAG
more
«   2019/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